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기름값 인상 이유> 기름값 절약 방법 (전국 주유소 기름값 비교사이트 오피넷)

by 김원준님 2022. 3. 24.
반응형


기름값 인상 이유

 

기름값 절약 방법

 

_

 

기름값 오르는 이유(?)
기본적으로 유가 기름값인 석유는 전세계의 모든 나라와 사람들이 쓰지만 석유를 생산해내는 국가는 극소수이기 때문에, 공급자 우위의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기름 파는놈이 언제나 갑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같은 석유와 같은 에너지를 전부 수입하는 나라들은 전쟁이슈나 금리인상같은 해외이슈에 기름값 유가 가격 변동에 더 심한 영향을 받습니다.

 

_

 

기름값 절약 꿀팁(?)
국제 유가가 꾸준히 상승하면서 국내 기름값도 내릴 기미를 보이지 않습니다. 당연히 운전자들의 자동차 유지비 부담 또한 늘고 있는데요. 오늘은 모든 운전자들의 관심사, 기름값 줄이는 꿀팁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착한 주유소 찾아 가기
익히 알려진 대로 기름값은 주유소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알뜰 주유를 위해서는 당연히 기름값이 싼 주유소에 가는 것이 당연하겠죠?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하는 ‘오피넷’은 유가정보 등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오피넷 홈페이지나 앱에 접속 후 ‘최저가 주유소 TOP5’를 검색하면 가장 저렴한 주유소를 찾을 수 있지요. 더불어 가짜 석유를 판매하거나 품질기준을 위반한 주유소 확인도 가능하답니다.

 

2. 낮보다는 아침에 주유하기
한국석유관리원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온도가 1℃ 오를 때마다 휘발유의 부피가 0.11% 팽창한다고 합니다. 즉, 기온이 높은 낮에 주유하면 기름의 부피가 커져 그만큼 덜 들어가는 것이죠. 반대로 온도가 낮으면 기름의 밀도가 높아져 같은 돈이라도 더 많은 기름을 넣을 수 있다고 해요. 당장 눈에 보이는 큰 차이는 없지만, 이런 생활습관이 쌓이면 적지 않은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가득이요!’는 금물
주유 습관은 운전자마다 제각각인데요. 그 중에서도 “가득이요!”라고 말하는 습관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연료를 한 번에 가득 넣으면 그만큼 차량 무게도 무거워져 기름 소모량이 늘어나기 때문이죠. 적정 주유량은 연료탱크의 70~80% 수준이라고 하니, 이점 꼭 참고하세요

 

4. 알뜰 주유와 관련한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
앞에서 언급한 알뜰 주유 법 외에도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이 구전되곤 하죠. 하지만 그 중에는 잘못된 상식도 적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천천히 주유해야 증발이 덜 생겨 기름을 더 넣을 수 있다’는 속설인데요. 하지만 주유 속도는 주유량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해요. 또한 연료통이 거의 비어 있을 때 주유하면 기름이 연료통 바닥에 부딪혀 증발된다는 속설도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다고 합니다.

 

 

_

 

추가로 알뜰한 주유 습관 못지않게 연비를 높이는 운전 습관 또한 중요한데요.

차 연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몇 가지 노하우를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1. 자동차는 최대한 가볍게
트렁크에 이 물건, 저 물건 싣고 다니는 운전자들이 의외로 많은데요. 교통안전연구소에 따르면 차량 무게를 10㎏ 줄이고 50㎞를 주행하면 약 80cc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해요. 먼저 출발 전 자동차에 쓸데없는 짐이 실려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트렁크가 짐으로 가득 차 있다면 당장 필요 없는 짐들은 정리해야 ‘연비 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2. 급출발, 급제동은 그만
자동차가 갑작스레 출발하거나 멈추면 기름을 평소보다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운전할 때는 엑셀러레이터와 브레이크를 가급적 적게 사용해야 연비를 높일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자동차 정지 신호로 바뀌었을 때 신호등 근처에서 급브레이크를 밟기보다 미리 엑셀러레이터에서 발을 떼 속도를 점점 줄여나가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앞차와의 안전거리 유지 등 교통법규를 준수해야 하죠.

3. 경제속도 지키기
연료를 가장 적게 사용하면서 가장 많은 거리를 갈 수 있는 경제속도를 알고 계신가요? 일반적으로 자동차 경제속도는 70~80km/h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제속도로 정속 주행하는 습관만 유지해도 평균 20~30%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해요. 또 타이어 공기압을 수시로 점검하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공기압이 표준보다 30% 부족할 경우 연료 소모량은 10% 더 늘고 타이어 수명까지 감소한다고 하네요. 또 공회전은 기름을 낭비하는 매우 좋지 않은 운전 습관입니다. 겨울철 예열은 1~2분이면 충분한 만큼, 불필요한 상황에서 공회전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_

기름값을 절약하기 위해 연비 좋은 차를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연비를 높일 수 있는 운전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알뜰 주유와 올바른 운전습관으로 경제적인 운전자가 되어보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