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브루셀라병 증상, 치료제, 전염, 치사율

by 김원준님 2020. 9. 17.
반응형


코로나19로 전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을때
중국 서북부 간쑤성에서는 브루셀라병 백신 생산공장의 부주의인한 3000명이 브루셀라균에 감염되서 화제 입니다.

<사건개요>
브루셀라병 사건개요를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이번 브루셀라병 감염 사태는 생물제약 공장이 가축용 브루셀라병 백신 생산 과장에서 사용 기한이 지난 소독약을 쓰면서 발생 생산시설에 폐가스가 제대로 살균되지 않아 확산이 심해졌습니다.

브루셀라균이 포함된 폐기물이
에어로졸 형태로 외부로 퍼져 나가서 내용은 좀더 심각해졌습니다. 해당 관련 연구소가 위치한 지역에서 주로 바람이 동남풍이 불어 그 방향에 있던 란저우 수의연구소의 연구원은 물론
지역 주민 등이 흡입이나 점막 접촉 등의 방식으로
감염됬습니다.

브루셀라병 감염


<브루셀라병 증상>



이 브루셀라병은 브루셀라균에 감염된 동물로부터 사람이 감염되면서 발생하는 질환 이에요 대체로 동물을 다루는 직업에서 발생하고 유행의 위험이 있는 질병 입니다.
(3군 전염병 수준)

<브루셀라병의 증상과 질환>
브루셀라균에 감염된 동물을 직접 접촉하면서 발생고
저온 살균하지 않은 우유, 생치즈, 버터, 아이스크림 등 식품등으로도 감염우려가 있습니다.
증상으론 발열, 식욕부진, 피로, 근육통, 두통등이 생깁니다.


브루셀라병이 가장 무서운 이유는
현재 전세계를 골치 아프게하는 코로나19처럼 예방하는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19와 동일하게 전염성도 있는 병이구요
(소 처럼 가축같은 동물은 백신접종은 있음)

사람에게는 테트라사이클린, 스트렙토마이신, 클로람페니콜 등으로 치료 합니다.
하지만 약제 투여를 중지하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고 내균성이 나타나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한국 브루셀라병 발병 사례>
대한민국에서도 브루셀라병이 발병한 사례가 있습니다.
주로 경구 및 접촉감염으로 전파되고 멸균처리되지 않은 유제품을 먹은 사람에게 전염되었습니다.


<예방법>

출처: 질병관리본부


1. 살균하지 않은 원유 및 유제품, 익히지 않은 생고기 및 부산물 섭취 금지

2. 유.사산 송아지 및 태반, 감염소에 대한 방역조치시 개인보호구 반드시 착용

3. 사용한 보호구 및 축산기구류 세척.소독(일회성 용품은 소독후 반드시 폐기) 및 개인위생 관리 철저히 해야 합니다.

4. 브루셀라병 양성농장주 및 종사자 등은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감염여부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많이들 느끼셨을 겁니다.
전염병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정말 위험하고 막기 힘듭니다 사실 가장큰 예방법은 개인위생을 잘 관리해주는게 정말 좋습니다.

이상 브루셀라병에 대한 안내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