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2021 소비쿠폰> 정부 6대 소비쿠폰 지급대상 방법 신청 안내 (+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by 김원준님 2021. 6. 28.
반응형


정부 소비쿠폰 안내

2021 정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전망

_

정부가 2021년 올해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마련하면서
가장 공을 들인 분야 중 하나가 내수 대책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 반등이 시작되고 있으나 K자 양극화 상황이 심화하면서 취약 계층의 피해는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의 첫번째 목표로 '완전한 경제회복'을 꼽았다. 이중 핵심이 내수 회복 대책이다
즉 정부는 올해 하반기경제정책방향을 통해 그동안 축적된 가계 소비 여력이 코로나19 피해가 컸던 분야의 소비 증대로 이어지도록 다각도의 지원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관련 정부 정책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_

3% 초과한 카드 사용액의 10% 캐시백

5차 재난지원금 형태로 비롯된
정부 하반기 소비쿠폰 등 정책안정사업중
가장 눈여겨볼 만한 내수 대책은 늘어난 카드 사용액 중
일부분을 현금으로 돌려주는 신용카드 캐시백 입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카드 캐시백 안내]
구체적으로는 2분기 월 평균 카드사용액 대비 3% 이상 증가한 카드 사용액의 10%를 다음달에 캐시백으로 주는 방식

일례로 2분기에 월 평균 카드 사용액이 100만원인 사람이 8월에 153만원을 사용했다면 3%를 초과한 50만원의 10%인
5만원을 캐시백해주는 방식이다.
*단 매월 10만원 1인당 총 30만원의 한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등 개인이 보유한 모든 카드(법인카드는 제외) 지출액이 대상이 된다. 다만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명품전문매장, 유흥업소 사용액은 계산되지 않는다. 자동차를 사는 것 역시 대상에서 빠진다.

캐시백 이용자들은 카드 캐시백을 받기에 앞서 전담 카드사를 지정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여러 금융회사에서 카드를 이용하는 경우 한 회사로 데이터를 합치는 절차 여타 회사에서 쓴 카드 내역이 전담회사로 전송돼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담 카드사는 해당 이용자가 2분기에 쓴 월 평균 카드 사용액을 산출해 이용자에게 늦어도 8월초까지 공지해준다.

이용자가 8월 이후 카드 결제를 하면 당시 기준으로 캐시백 대상 사용처에서 결제한 금액을 합쳐 매번 다시 알려준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대상, 신청기간 (소상공인, 소득하위 80%, 신용카드 캐시백)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총정리 5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 _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2차 추경을 편성해 하반기에 전국민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추진하자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민주당 윤

dingdo.tistory.com

5차재난지원금과 신용카드 캐시백 안내는
위 자료를 안내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_

소비쿠폰 재정비 및 확대

코로나 확산 과정에서 중단됐던 소비쿠폰도 재정비, 확대
축적된 가계 소비여력이 문화·예술·공연·체육·외식 등 코로나 피해가 극심했던 분야의 소비로 연결되도록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현재 사용이 중단된 체육·숙박·관광·영화·전시·외식·휴가지원 쿠폰의 사용을 재개하고 프로스포츠 관람, 영화, 철도·버스 분야에서 1천400만명이 사용할 분량의 쿠폰을 신규 발행하는 것

정부는 백신 1차 접종률이 50%에 달했을 때
외식·체육·영화·전시·공연 쿠폰 프로그램을 재개하고 스포츠관람 쿠폰을 신규 가동

1차 접종률이 70%까지 올라가면
숙박·관광쿠폰을 재개하고 철도·버스 쿠폰을 신규 발행할 예
백신 접종률 70%는 모든 소비쿠폰의 가동 시점을 의미

이처럼 정부는 국민들이
코로나 백신접종에 힘써주길 바라는 안내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횟수, 나이, 우선순위, 시기, 방법

대한민국 국내 코로나 백신 접종 코로나 백신 접종시기 _  먼저 국내 코로나 백신 접종대상은(?) 대상은 전국민 입니다. (단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

zero-news.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방법 시기 주의사항등
관련내용은 상단 안내문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_

트래블 버블 개시예정

코로나19로 사실상 중단된 해외여행 재개도 추진할 방침
다음 달 트래블 버블(여행안전권역) 운영계획을 확정하고 방역 안전국가와의 협약을 체결해 국제관광을 부분적으로 재개를 추진할 방침입니다.

협약 체결국가 등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증명서·PCR 음성확인서 등 각종 방역증명 서류를 디지털 형태 등으로 저장·확인 가능하도록 하는 ‘트래블 패스’ 시범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내관광 활성화도 추진한다 출발·도착 공항이 동일했던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개선해 오는 8월부터는 다른 공항 도착이 가능하도록 변경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면세점 이용을 위해 무착륙 관광비행을 즐기는 여행객들이 논스톱으로 지역관광까지 나설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_

추가적인 안내로
소비행사를 통한 소비 진작도 추진한다.
오는 11월 진행 예정인 코리아세일페스타에선 지역 소상공인, 전통시장 등에서의 소비를 늘리기 위한 지원방안을 강구한다.

이들이 자체 할인여력이 크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 지역사랑상품권 공급물량을 평소의 3배 수준으로 확대하고 온누리상품권 할인율을 기존의 2배인 10%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연초부터 추진 중인 △신용카드 사용액 증가분 추가 소득공제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고효율 가전기기 구매환급 등 3대 소비 패키지도 하반기까지 지속 시행할 방침

이억원 차관은 “소상공인·자영업자·골목상권으로 소비가 몰려서 코로나19로 잃었던 매출이 다시 올라올 수 있게 하는 것이 정부 정책 의도”라며 “코로나19로 소비가 위축됐던 분야가 좀 더 많은 지원을 받고 회복하는 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