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횟수, 나이, 우선순위, 시기, 방법

by 김원준님 2021. 2. 8.
반응형


대한민국 국내 코로나 백신 접종

코로나 백신 접종시기

_

 먼저
국내 코로나 백신 접종대상은(?)

대상은 전국민 입니다.
(단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되나,
추가적 임상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비용은 무료 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1분기부터
얀센 · 모더나는 2분기부터
화이자는 3분기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

아스트라제네카는 2월 말에 식품의약품 안전처 허가와 국가출하 승인된 이후 150 만회분이 우선 공급될 예정입니다.

▶백신 선택권(없음)
여러 종류의 백신이 순차 공급되는 상황에서 방역적
의학적 접종 순서에 따라 차례대로 접종(선택권 미부여)
*미국, 유럽 등 백신 접종을 시작한 나라에서도
백신 선택권은 인정하지 않음

 

 

국내 코로나 예방접종 시기

○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부터 예방접종을 시작 하며 국내 첫 접종임을 고려하여 국립중앙의료원(중앙감염병전문병원)에 마련된 중앙 예방접종센터에서 수도권 소재 의료기관 의료진 중심으로 예방접종을 시행

○ 이후 3개 권역별 거점 예방접종센터(중부, 호남, 영남 권역 감염병전문병원)로 확대 시행하면서, 개별 코로나19 전담병원 등으로 백신을 배송하여 의료 기관에서
자체 예방접종을 진행한다.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입원(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하며 이 경우 의료기관은 자체 예방접종하되 요양시설은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를 고려하여 방문
접종을 시행한다.

이후 중증환자의 이용이 많은 의료기관(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등)의 보건 의료인과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119 구급대, 검역관, 역학조사관 등)으로 대상을 확대한다.

○ 2분기에는 65세 이상 국민들과 노인재가복지시설, 장애인 거주·이용시설 등 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에게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 하반기부터는 백신 도입 일정 조정과 상반기 예방접종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예방접종 대상을 확대한다.


_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및 부작용 피해보상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증증 이상반응
위험군 선별, 집종 후 15~30분 이상반응 관찰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문제가 생기면
국가가 보상해드립니다.

1. 역학조사, 피해 사례 조사 후 인과성이 인정되는 경우'예방접종 피해 보상 전문위원회' 심의 후 보상 결정

2. 피해보상 기준은
예방접종과 인과성이 인정되는 피해 사례는 기존 '예방접종피해보상제도'를 준용하여 국가가 보상

보상금액

진료비: 본인이 부담한 금액(30만원 이상 부담 시)

간병비: 3만원/일

정제비: 30만원

사망시: 월 최저임금×240

장애시: 사망보상금의 55%~100%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부작용, 이상반응, 샤워, 증상, 음주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코로나 백신 접종 부작용 주의사항 안내 _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됬습니다 대한민국 국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시작됬습니다 코로나 백신

zero-news.tistory.com

위 관련자료
실제 코로나 백신 후 부작용 증상, 질병관리청 기반자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_

코로나 백신 접종
자주 묻는 질문

 

 Q. 개발 기간 훨씬 짧은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높다,
이런 심리적 저항감과 코로나19 위험 중
어느 쪽이 더 큰가?

A. (최원석 교수) 코로나19 백신의 개발 기간은 1년 정도로 다른 백신과 비교하면 짧은 편이다. 하지만 백신 개발 단계가 생략된 것은 아니다. 세계적 대유행 상황 때문에 1상과 2상 진행 과정에 많은 연구비와 행정적 지원이 있었다. 다만 3상 중간 결과를 갖고 긴급 사용 승인이 됐다. 불안감이 없을 수는 없지만 코로나19의 위험성을 생각한다면 접종하는 것을 권고한다.

Q. 백신의 항체 생성률, 지속력은 어느정도?

A. (남재환 교수) 국내 도입하는 백신 5종 모두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최소 90%에서 100%까지 항체 형성률을 보이고 있다. 다만 지속력에 있어서는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 기간이 매우 짧아 장기 면역에 대한 정확한 자료는 없다.

Q. 변이 바이러스에도 백신 효과가 있을까?

A. (남재환 교수)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영국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개발된 백신 대부분이 충분한 방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남아프리카 변이주에 대해서는 중화항체 방어 능력이 좀 낮아지는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다. 백신의 기능은 면역을 생기게 하는 것이 하나 있고 또 하나는 내 몸에 바이러스가 들어와도 중증도로 가는 것을, 즉 아프지 않게 막아주는 기능이 있다. 즉 중증, 더 심한 상태로 가는 것을 막아내는 것으로 보인다. 너무 큰 걱정하지 말고 내 순서가 오면 접종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Q. 집단 면역 언제 생기나? 백신 맞으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나?

A. (남재환 교수) 백신이 우리 몸에 들어와도 방어 효능을 보이기까지 최소 2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접종 직후에 마스크를 쓰지 않고 사회적 모임을 많이 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발생 환자가 거의 없을 때까지 방역 수칙을 지켜야 한다.

Q. 코로나 백신 맞고 마취주사,
영양주사, 미용주사 맞아도 되나?

A. (최원석 교수) 백신을 접종하고 필러를 맞은 부위에 염증 반응이 나타난 사례가 해외에서 3건 정도 있었다. 하지만 발생 건수가 적고 심각성도 낮다. 다른 주자가 '금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인과 관계가 있을 가능성이 필러 사례에서 확인된 만큼 접종 뒤에 반응 관찰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Q. 같이 사는 가족이 백신 맞으면 나는 안 맞아도 되나?

A. (남재환 교수) 누구도 가족하고만 접촉하는 사람은 없다. 본인이 해당하는 시기에 반드시 접종해야 한다. 또 백신은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과 본인이 접촉하는 모든 사람을 보호해준다. 백신의 목표인 '집단 면역 형성'은 한두 사람이 빠지거나 이렇게 하면 안 된다. 일정 수준의 국민 이상이 모두 백신을 맞아야 형성된다.

Q. 만성질환자, 중증 면역저하자도 백신 접종해야 하나?

A. (최원석 교수) 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자들이 임상 연구에 20% 내외로 포함돼 있다. 이들에 대한 분석 결과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별다른 경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중증 면역저하자에 대한 연구 결과는 매우 제한적이긴 하지만 백신의 안전성에서 특별히 다를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 다만 백신 효과가 떨어질 수는 있는데 접종 후에도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고 이로 인한 합병증이나 사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접종하는 게 더 유리하다.

Q. 코로나 백신 안전한가요? 이상 반응이 걱정돼요

A. (최원석 교수, 정은경 청장) 지금까지 (코로나19) 백신의 이상 반응이 타 백신 사용 시에 경험했었던 이상 반응과 크게 다르지 않다. 주사로 맞는 대부분 백신은 주사 부위가 붓거나 아프거나, 몸살 기운이 돌거나 하는 등의 증상이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런 반응은 대부분 경증이고,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는 형태의 이상 반응이다.
다만 우려되는 건 백신 구성 성분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 그리고 이에 의한 급성 쇼크인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 다른 백신은 10만 명~100만 명당 1건 정도의 아나필락시스 발생이 일반적인데 화이자나 모더나 등 mRNA 백신은 이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초기에 빠르게 진단하고 적절한 대처를 하면 잘 넘길 수 있고, 실제 미국의 이상 사례들에서도 적절한 조치로 사망 사례는 없었다.
중증 알레르기인 아나필락시스 쇼크 방지를 위해 예진 과정에서 약물과 백신, 여러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를 잘 말해야 하고 접종 15~30분 정도 알레르기 반응을 잘 관찰해야 한다. 만약 이상 반응 피해가 백신에 의한 것으로 판명 나면 국가가 보상한다.

_

 

<코로나 초기 증상> 인후통, 설사, 근육통, 발열, 기침, 가래, 두통

코로나 증상 코로나19 초기증상 종류 _ ■코로나19 (COVID-19) 코로나란? = 코로나바이러스는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생하여 세계적으로 확산된, 새로 발견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dingdo.tistory.com

(코로나 초기증상 알아보기 출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