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6호 태풍 카눈 예상경로 실시간 조회

by 김원준님 2023. 8. 1.
반응형


중국 상하이 남쪽으로 향할 것으로 예상되던 제6호 태풍 카눈의 예상 경로에 변동이 생겼다고 합니다.

기상청이 7월 31일 오전 10시 발표한 태풍 카눈 예상 경로

기상청이 2023년 7월 31일 오전 10시에 발표한 카눈 예상 경로를 보면 오전 9시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660㎞ 해상을 지난 카눈은 북서진하다가 내달 3~5일 오키나와 서쪽 혹은 상하이 남동쪽 해상에서 우리나라 쪽으로 방향을 틀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이는 내달 5일께 중국 상하이 남쪽에 상륙할 것으로 본 기존 예상과 다르다고 합니다.

기상청은 "카눈 진행 방향 정면에서 북서풍이 불어 들면서 이동속도가 느려지고 있다"라면서 "이에 태풍 예상 경로에 변화가 생겼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가 7월 31일 정오 발표한 카눈 예상 경로
일본 기상청이 7월 31일 정오 발표한 카눈 예상 경로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나 일본·중국·대만 기상청 등도 한국 기상청과 마찬가지로 카눈이 상하이 쪽으로 북서진을 거듭하는 것이 아니라 상하이와 오키나와 사이 바다에서 방향을 튼다는 데 무게를 실은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은 카눈이 우리나라를 향해 올 것이라고 단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수치예보모델들 사이에서나, 한 수치예보모델이 내놓은 여러 전망 중에서 카눈 예상 경로가 크게 엇갈리는 상황으로 기존 예상처럼 상하이 남쪽에 상륙할 것으로 보는 전망도 여전히 있고 한국이나 일본에 상륙할 것으로 보는 전망도 있습니다.

한국의 태풍 진로 예보는 미국 등에 견줘 정확한 편인데 작년 발생한 태풍 72시간 전 진로 예보와 실제의 거리오차는 평균 166㎞였다. 아직은 카눈의 진로를 속단해선 안 되는 것입니다.

카눈의 세력은 현재 '강'인데 내달 1~2일 '매우 강'까지 발달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열대저기압 중심최대풍속이 17㎧ 이상이면 태풍으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만약 태풍의 최대풍속이 '25㎧ 이상 33㎧ 미만'이면 강도를 '중', '33㎧ 이상 44㎧ 미만'이면 '강', '44㎧ 이상 54㎧ 미만'이면 '매우 강', '54㎧ 이상'이면 '초강력'으로 부여한다고 합니다.

제주 주변 해수면 온도가 27도 정도인 것을 비롯해 북위 25도 이상 바다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1도 이상 높아 북위 30도까지는 바다가 태풍이 발달하기 좋은 상태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합니다.

 

_

■태풍 카눈 뜻


태풍 카눈은 태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열대과일입니다.

_

■6호 태풍 카눈 예상경로


6호 태풍 카눈 실시간 예상경로 조회는 어스윈드맵, 윈디 닷컴, 대한민국 기상청에서 자세하게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니 편한 방법으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태풍 실시간 위치 경로 사이트> 실시간 태풍경로 위성사진 확인 (어스윈드, 윈디, 기상청)

실시간 태풍위치 확인 사이트 (+한국 실시간 태풍 경로 위치 확인) _ 태풍 실시간 위치를 지원하는 사이트 3곳에 대한 설명드리겠습니다. 여름만 되면 오는 태풍에대한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dingdo.tistory.com

(태풍 실시간 위치 경로 사이트 조회 출처 포스팅)

_

내용이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