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토요코 키즈 뜻 사건 특징 문제 (+지뢰계)

by 김원준님 2022. 10. 1.
반응형


일본 토요코 키즈

지뢰계

 

_

토요코 키즈(?)
최근 일본의 청소년 사회 문제 가운데 '토요코 키즈'라는 것이 있습니다.「トー(토) 横(요코 )キッズ(키즈)」, 유명 극장 체인인 토호극장의 앞글자 토와 옆이라는 뜻의 일본어 요코 , 아이들을 뜻하는 영어 키즈가 합쳐진 신조어입니다.

토호극장 시네마 전경
출처: 나무위키

도쿄 신주쿠의 유명한 환락가 가운데 하나인 가부키쵸의 토호극장 옆에 모인 청소년 (초등학생~ 고등학생)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들은 모노톤(주로 검은색)의 옷과 통굽 부츠 등 자신들이 입고 다니는 패션을 뜻하는 '지뢰계'라는 신조어와 함께 약 2018년 부터 일본의 사회현상으로 떠올랐습니다.

지난해에는 약물과 자살, 상해치사 사건 등이 큰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_

 

토요코 키즈 특징
여자아이의 경우 고스풍 검은 드레스를 입고 까만 마스크에 보호욕구가 들게 만드는 가녀린 화장(보통 분홍색 계통의 아이섀도를 써서 방금까지 펑펑 운 것 같이 부은 눈가처럼 연출한다.

출처: 나무위키

거기에 서클렌즈도 자주 착용한다)을 한 일명 '지뢰계 스타일'로도 유명하다.

애초에 지뢰계 패션이란게 사귈 경우 멘헤라 기질이 있는 지뢰 같은 여자를 지칭하는 뜻이었음을 생각하면 가정이나 학교에서 보호받지 못하고 정신질환이나 애정결핍이 있는 아이들이 이러한 패션과 양상을 보이는 것은 우연이 아니었던 것.

남자아이의 경우 마치 호스트 같은 화려한 염색이나 복장, 한국 아이돌 같은 복장을 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용 사진 본 기사와 무관

호스트바에서 실제로 일하는 호스트 남자아이들이 토요코 여자아이들의 취약한 심리적 경제적 상태를 노려 조금만 잘 대해주어도 쉽게 넘어오니까 이 여자아이들을 유인해서 성적 불법영업으로 착취나 학대를 하는 경우가 많아져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남자 컨셉카페에서 일하는 현역 호스트가 많아 잘생긴 외모와 능란한 여성접대 유혹기술로 토요코 키즈를 쉽게 유혹하고 그아이의 친구들들 다시 끌어들이는 식으로 영업한다.

남녀아이들 불법 성매매에 손 대어 돈을 버는 경우가 많으며 이렇게 번 돈을 토호 시네마 근처 호텔에 묵거나 다시 유흥업, 심한 경우 마약에 손을 대는 경우도 많다. 다 같이 몰려 다니며 노숙, 고성방가, 패싸움 등 도시미관상 안 좋은 행위를 저지르고 틱톡 영상을 찍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가출청소년이라 숙박은 보통 광장 근처 비지니스 호텔 등에 집단으로 공동 혼숙하고 코인 빨래방에서 세탁하고 돈키호테 할인점 등에서 끼니나 화장실 등 생활을 해결한다.

 



_

토요코 키즈 원인 생겨난 이유
NHK 취재진이 만난 '토요코 아이들' 은 주로 인터넷상에서 만난 친구들과 함께 이곳에 온다고 했습니다

출처: NHK

한 고교생은 '지뢰계' 패션을 한 자신은 학교에 친구가 없고, 이곳에서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면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학교 1학년의 여학생도 학교에서는 이상한 소문이 날까봐 트위터에서 친구를 구해 이곳에 함께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밤이 되어도 집에 가기는 커녕 큰 가방을 들고 삼삼오오 이곳에 모이는 소년·소녀들이 많습니다. 한 중학생은 "등교 거부로 집에서 쫓겨나 갈 곳이 없다". 한 달 전 고등학교를 자퇴한 소년은 "학교에서 문제가 있었는데 선생님들의 태도가 차가웠고, 더 이상 어른들에게 기대고 싶지 않아 이 곳에 왔다"고 했습니다.

 

NHK는 토요코에 모이는 미성년자가 약 100명 정도인데 이 중 가출청소년이 적지 않다고 했습니다. 이들은 근처 호텔에 몰래 단체로 들어가서 잠을 자는데, 한 명당 천 엔 (1만 원) 정도면 하룻밤을 보낼 수 있습니다.

 

돈이 없을 때는 노숙도 하는데, 그래도 집으로 돌아가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습니다.

 



_

토요코 키즈 문제점
2020년대 들어 일본에서 가장
주목받는 사회문제 중 하나 입니다.

참고용 사진 본 기사와 무관

토요코 키즈 문제점은 한두 가지의 이유는 아니지만, 일단 토요코 키즈 대다수가 아르바이트가 불가능한 고등학생 미만 어린아이가 굉장히 많다는 것. 결국 집으로 돌아가긴 싫고 생활비가 필요하니 절도, 성매매 등 범죄에 손을 대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참고용 사진 본 기사와 무관

토요코 키즈들은 대체로 가정환경이 불행한 애들이 대다수를 차지하며 대체로 이혼 가정, 한부모 가정, 재혼 가정, 아동 학대, 가정폭력, 집단괴롭힘을 경험한 사회적 약자이며 이들이 집에서 가출하지만 막상 갈 곳이 없어서 형성된 것이다.

 

한국으로 비교하면 '가출팸' 과 비슷한 양상을 띠고 있다.

 

수요가 있어야 공급이 있듯이, 이러한 미성년자를 노리고 접근하는 범죄 단체나 성인도 있으며 생활고를 버티지 못하거나 사기를 당한 어린 아이가 토호 시네마 근처에서 투신자살을 하거나 다른 그룹끼리의 마찰로 청소년 간 살인까지 발생하는 등 현재 상황에 이르러서는 우스갯소리로도 단순히 가출 청소년 문제라고 하기에는 불과 몇 년 사이에 심각도가 굉장히 높아졌다.

게다가 일본에서는 토요코키즈가 문제인줄 알면서 막상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들지 않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개인가정의 문제라고 치부하거나 타인의 일에 간섭하지 않고 정해진 일만 하려고 하는 일본 사회의 관료적인 특성상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것이다. 고작 한다는 것이 '집으로 돌아갑시다' 라는 전광판을 단 트럭을 신주쿠 주변을 순회하게 시키거나 토호 시네마 앞 경찰이 청소년한테 담배를 피우지 못하게 지적하는 수준에서 그친다.

 

거기다 토요코 키즈를 구제하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움직이던 민간, 시민단체의 일원이 토요코 키즈를 이용하기 위한 야쿠자, 한구레에게 피살되면서 변사체로 발견되는 등, 괜히 남의 집 아이를 도울려다가 봉변을 당한다는 인식까지 생겨 어려운 상황에 처한 아이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기 힘든 분위기도 형성되고 있다.

2022년 6월 22일 토요코 키즈 관련 자원봉사 단체인 가부키초 만지회(歌舞伎町卍會)의 대표인 오가와 마사토모(별명: 하울)이라는 32세의 남성이 16세의 토요코 키즈 소녀를 성폭행한 혐의로 체포되었다.

_

 

본 내용은 나무위키, KBS, NHK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