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쯔쯔가무시 초기 증상, 물린자국, 치료, 병원

by 김원준님 2022. 9. 22.
반응형


쯔쯔가무시 증상 진단 치료 방법 정리

 

_

 

쯔쯔가무시병은 진드기티푸스, 덤불티푸스, 초원열, 잡목열 등으로도 불리는 발열성 질환입니다.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에 감염된 털진드기의 유충이 사람을 물면 그 미생물이 혈액과 림프(액)을 통해 전신에 퍼져 발열과 혈관염을 유발합니다.

쯔쯔가무시병은 국내에서 가장 흔한 리케차 질환으로 우리나라 전역에서 발생합니다. 주로 잡목에 서식하는 털진드기가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기 때문입니다. 200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이며 주로 고연령층 여성에서 호발합니다. 9~12월에 벌초나 밤을 따는 등 다양한 이유로 산에 갔다가 털진드기에 물려 감염됩니다. 국내에서 환자 발생 북방 한계선이 연간 8 km 정도의 속도로 북상하는 경향이 나타나는데, 지구온난화로 인한 변화로 추정됩니다.

 

_

 

쯔쯔가무시 가을에 걸리는 이유(?)
쯔쯔가무시증은 병원체에 감염된 털진드기의
유충이 사람을 물어서 발생합니다.

연중 발생하지만, 여름철에 산란한 털진드기 알이 초가을부터 본격적으로 부화할 때 동물이나 사람의 체액을 섭취하며 성장하기 때문에 털진드기 유충이 활동하는 시기인 가을 (9~11월)에 매개체와의 접촉을 통해 쯔쯔가무시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_

 

쯔쯔가무시 재감염 가능성(?)
쯔쯔가무시병으로 회복된 환자는 재감염 시 저항력을 나타내어 감염될 확률이 적으나, 다른 혈청형 균에 감염되었을 때는 방어력이 낮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리케차 감염증은 한번 감염되면 평생 면역이 생겨 다시 감염되지 않으나, 쯔쯔가무시병의 경우 항원성이 다양하여 한번 감염되더라도 다시 감염될 수 있으며 아직까지는 백신으로 예방할 수 없습니다.

 

_

 

쯔쯔가무시병 증상 잠복기 증상
보통 1~3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급성으로 발생하며, 두통, 발열, 오한, 구토, 발진, 근육통, 기침 등이 나타나고 털진드기 유충에 물린 부위에 가피가 형성됩니다.

감염초기에 적절한 항생제 치료 시 비교적 용이하게 회복되지만, 단순 감기 몸살로 착각하여 치료시기를 놓치기 쉽기 때문에 주로 가을철에 위의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_

 

쯔쯔가무시 치료방법
털진드기병의 치료 방법은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 항생제를 투여하면 수일 내에 급격하게 호전됩니다. 증상이 매우 심한 경우에는 입원하여 항생제 치료와 증상 완화를 위한 대증적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항생제로는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이나 클로람페니콜(chloramphenicol)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치료만 잘 받으면 합병증 없이 완치됩니다.

 

 

_

 

쯔쯔가무시 예방
야외작업 활동 시 작업복 (긴팔, 긴바지, 모자, 목수건, 토시, 장갑, 양말, 장화) 착용, 농경지 및 거주지 주변 풀숲 제거, 풀숲에 옷을 벗어 놓지 않고 휴식 시 돗자리 사용, 야외작업 활동 후 작업복 세탁하기, 귀가 즉시 목욕, 샤워를 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물리지 않게 조심하시고 의심되면 즉시 병원으로 가세요

 

진드기 떼어내는 방법(?)

진드기는 주둥이를 피부에 단단히 박아 넣고 있어 떼어 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약간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진드기를 발견했다면 가급적 핀셋을 이용해 떼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피부 표면에 최대한 가깝게 진드기의 머리 부분을 잡아주고요. 피부에서 수직으로 세워 꾸준한 힘으로 똑바로 당겨줍니다. 당길 때 구부리거나 비틀지 않도록 조심하고, 머리나 입 부분이 남아있는지 확인한 뒤 없다면 물과 비누로 깨끗하게 닦아내 주세요.

① 손으로 떼지 말고 핀셋을 사용하세요.

② 피부 표면에 최대한 가깝게 진드기 머리 부분을 잡으세요.

③ 피부에서 수직으로 세워 꾸준한 힘으로 똑바로 당겨주세요.

④ 당길 때 구부리거나 비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⑤ 머리나 입 부분이 남아있는지 확인한 후 없다면 물과 비누로 깨끗이 닦아내세요.

_

 

본 내용은 질병관리청 공식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