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수리남 실화 조봉행 현재 근황

by 김원준님 2022. 9. 15.
반응형


넷플릭스 수리남 현재 근황

수리남 조봉행

_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넷플릭스 ‘수리남’이 TV쇼 부문 글로벌 6위에 오르는 등
인기를 얻으면서 실제 사건도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수리남’은 한국 마약상이었다가 남미의 작은 국가 수리남으로 도피해 해외 마약상이 된 전요환(황정민)과 그를 잡는 국정원 요원(박해수)의 작전에 투입된 민간인 사업가(하정우)의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_

 

수리남 조봉행 현재 근황
‘한국 출신 국제 마약왕’으로 불리며 2011년
구속기소된 조봉행(70)의 실화가 바탕 입니다.

조씨는 고국을 등진 후 남미 최대 마약조직 ‘칼리카르텔’과 연계해 사상 최대 규모 코카인(당시 시가 1600억원)을 취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는 지난 1990년대 말~2000년대 초까지 수리남에서 거주하면서 대규모 마약밀매조직을 운영했고 국정원과 미국 마약단속국, 브라질 경찰과의 공조 작전으로 2009년에 체포됐습니다.

이후 2011년에 징역 10년과 벌금 1억을 선고 받았습니다.

 

현재 조봉행은 출소 후 수리남으로 돌아가
별탈없이 조용히 지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_

조봉행 프로필
대한민국 출신, 현 수리남 국적의 범죄자.

90년대 말~2000년대 초까지 수리남에서 거주하면서 대규모 마약밀매조직을 운영하였고 국정원과 미국 마약단속국, 브라질 경찰과의 공조 작전으로 2009년에 체포되었다. 그리고 2011년에 징역 10년과 벌금 1억을 선고 받았다.

 

대한민국 마약왕 조봉행
조봉행은 원래 1980년대에 선박냉동기사로 일하는 사람이었다. 당시 8년 정도 남아메리카의 수리남에 거주하면서 현지 사정에 밝았다. 1994년 5월에 빌라 신축과 관련된 10억원 규모의 사기 혐의로 수배에 오르자 한국 경찰이 수사하기 어렵고, 자신이 잘 아는 수리남으로 도피하였다.

그 후 1995년 수리남 국적을 취득하고 생선 가공공장을 차렸다. 그러나 실상은 어업회사에게 세금 없이 제공되는 면세유를 돈을 받고 밀매하는 것이 주 수입원이었다. 또한 조봉행은 중국인 등을 공장에 취업시켜 미국, 유럽으로 밀입국시키는 사업도 하였다. 하지만 유가 상승, 단속 강화로 인해 수입이 줄어들고 사업에 차질이 생기자 다른 수입원을 모색하기 시작했는데 바로 마약이었다.

 

그는 남미 최대 마약 카르텔 조직 '칼리 카르텔'과 손을 잡고 마약 사업을 펼쳤다. 오랜 수리남 거주 생활 덕분이었는지 사업은 빠르게 번창하였고 수리남 고위 정치인, 관료, 군 관계자와도 두터운 관계를 맺게 되었다. 심지어 수리남 대통령이었던 '데시 바우테르서'(Dési Bouterse)와도 오랜 친분이 있었다고 한다. 이로 보아 조봉행의 수리남에서 인맥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짐작이 가능하다.

조봉행은 이러한 막강한 권력을 토대로 수리남에 입국하는 아시아계 승객 명단을 미리 받아볼 수 있었다. 그는 현지 한국 교포들을 포섭해 국내로 보낸 뒤 조봉행을 광물 사업가로 소개하고 조봉행이 건네는 보석(마약)을 남미에서 유럽으로 운반해주면 400만원 정도의 보상금을 주겠다는 제안으로 한국 국민들을 마약 운반책으로 사용하였다. 이 운반책들은 대부분 형편이 어려운 주부, 대학생 등이었고 사정도 모른채 조봉행의 마약을 운반한 이들은 현지에서 마약 운반 혐의로 체포되거나 구금되기도 하였다. 이 피해자 중 한 명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가 바로 전도연, 고수 주연의 집으로 가는 길이다.

 

조봉행의 마약 사업은 전 세계로 퍼져갔고 2005년에는 인터폴 수배명단에 오를 정도였다. 이어 조봉행은 일본과의 마약거래를 하고 있었고 심지어 한국으로의 마약 공급도 계획하고 있었다. 국정원과 검찰은 이 소식을 접하고 2007년 10월, 조봉행 체포를 위한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방법이 마땅치 않았다. 수리남과 대한민국은 수교 관계이지만 현지 대사관이 없고 관련 업무는 베네수엘라 한국 대사관이 겸임하기 때문이다. 또한 수리남 경찰과 군 조직은 조봉행이 매수했기 때문에 쉽사리 협조를 기대하기도 어려웠기 때문이다.

조봉행 여담
한국계 인물이 해외에서 웬만한 마약 사범들을 빰치는 대규모 마약 조직을 운영하였고 체포 작전에도 엄청난 시간이 투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징역 10년, 벌금 1억원 정도가 선고되었다.

기소된 혐의는 프랑스 등에서 벌인 4건의 마약류불법거래방지특별법위반뿐이기 때문이다. 몇 년 앞서 검거된 나이지리아 출신 국제 마약조직 두목 '프랭크 오비오하 친두'가 한국인을 마약 운반책으로 이용하고 국정원의 추적으로 해외에서 검거되었다는 점 등에서 조봉행과 유사한 사람인데 세계 여러곳에서 수십건의 마약거래를 벌인 혐의로 기소되어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아직도 대한민국 교도소에서 복역 중이다.
(출처: 나무위키)

 

_

박찬호도 놀란 수리남
전 야구선수 박찬호는 ‘수리남’을 시청한 후
깜짝 놀랐다는 소감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박찬호는 1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수리남’의 한 장면을 담은 사진과 함께 “‘수리남’ 이걸 보기 시작하면서 놀란 건 나뿐인가요? 내 사인볼이 등장하네요”라는 글을 남겼습니다.

박찬호는 이어 “그런데 친필 사인볼이네요, 친필 사인볼 가격이 꽤 비쌀 텐데 영화의 소품이 되는 건가요”라며 궁금증을 드러냈습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논란 기사]

 

수리남 외교장관 마약국가 오명 법적조치 예정

수리남 넷플릭스 제작사 법적조치 수리남 마약국가 오명 법적조치 예정 _ 수리남 외교 장관이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에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14일(한국시간) 수리남

zero-news.tistory.com

(수리남 국가 마약국가 오명에 법적조치 예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