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기차 좋은 좌석 추천> KTX, SRT, ITX-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 명당자리 좋은자리

by 김원준님 2022. 9. 12.
반응형


기차 좋은 자리 추천

KTX, SRT, ITX-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 명당자리

 

KTX, SRT, ITX-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 좋은자리

_

 

보통 버스를 타게 되면, 불빛과 바퀴, 히터와 엔진을 피해서 중간 정도에 타는 것이 좋은데 기차는 비행기와는 달리 화장실 근처에 앉더라도 주변을 이동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또한, 기차의 경우 많은 분들이 기차 좌석은 아무데나 골라서 예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각 기차별 명당 좌석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_

기차 명당자리 ① KTX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KTX는 특실이 있는 2,3,4호차가 명당입니다. KTX 특실은 일반 객실에 비해 공간이 넓고 쾌적한데요. 특실 중에서도 장애인 좌석이 없는 2호차가 가장 좋습니다.

우등버스 좌석처럼 한쪽에는 2인석, 반대쪽에는 1인석으로 되어 있으며, 모르는 사람과 함께 이동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1인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비행기 기내식처럼 물과 간식을 받을 수 있으며, 홀수 좌석인 3,5,7,9좌석은 창문과 창문 사이에 있어 콘센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굳이 특실을 이용할 이유가 없다면, 일반 객실에서 찾아봐야하며 KTX 일반객실 중에서는 5호차가 특실로 만들어졌다가 일반 객실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다른 호실에 비해 좌석이 조금 더 넓습니다.

5호차 일반실 1A 좌석은 옆 좌석 없이 하나의 좌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특실처럼 혼자서 이용할 수 있어서 인기가 매우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KTX에서 가장 좋은 자리는
버스와 반대로 제일 뒷자리와 제일 앞자리입니다.

문과 가까워서 기차를 타고 내리기 편하기 때문에 이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문 앞은 시끄럽고 사람을 마주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맨 뒷좌석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제일 뒤에 있는 좌석은 캐리어를 넣을 수 있는 넉넉한 공간이 있고, 콘센트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맨 뒷좌석은 누군가 뒤에서 내 좌석을 발로 차서 등받이를 건드린다든지 하는 스트레스를 받을 우려가 없으며,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은 유아 동반석이 있는 1호차나 8호차를 피해서 예약하시면 조용히 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추가로 KTX의 내부를 보신다면 창틀 사이에 USB와 220V 콘센트, 옷걸이가 있습니다. 이 창틀은 거의 대부분의 객실에서 3,5,7,10,12,15번 좌석이 창문과 창문 사이에 위치해 있으니 충전이 필요하신 분은 꼭 알아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또한, 서울역과 부산역 등을 승하차 하는 사람 중 짐이 많다면, 10-11호차가 하차 시 에스컬레이터랑 가까워서 이동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KTX-산천 열차가 KTX보다 좌석이 더 넓다는 점을 꼭 참고하세요.

 



_

기차 명당자리 ② SRT
SRT는 KTX보다 가격이 약 10~15%정도 저렴하고,
KTX보다 좌석이 5.7cm 정도 더 넓습니다.

전 좌석에 콘센트가 설치되어있고, 4G속도로 WIFI를 사용할 수도 있죠. 그리고 SRT는 모두 순방향으로 되어 있으며, 3호차를 제외한 모든 칸이 일반 객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SRT 특실은 KTX 특실과 마찬가지로 간단하게 기내식 서비스가 제공되며, 좌석은 한쪽에는 2좌석, 반대쪽에는 1좌석으로 총 11열로 되어 있습니다. SRT도 KTX처럼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특실이 있는 3호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SRT의 일반 객실은 자신의 여행 스타일과 동반자 등 상황에 따라 명당자리가 달라집니다.

만약 본인이 빠른 이동을 해야 한다면 1호차가 수서역 플랫폼과 가깝습니다. 1호차 제일 뒤에는 휠체어석이 있고 1-2호차 사이에는 장애인 화장실과 휠체어 보관함, 기저귀 교환대가 있어 휠체어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1호차 이용이 가장 편하겠습니다.

또한, 2호차는 짧은 거리를 이동하는 승객은 예매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장거리 여행자분들은 2호차를 타는 것이 중간 중간 정차역마다 사람들이 내리고 타는 일이 없어 좀 더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SRT 4호차는 다른 호실과는 달리 머리베개가 있는데요.

좌석이 특실과 비슷해서 편안한 여행이 가능합니다. 5~6호차는 음료자판기, 수유실, 기저귀교환대, 자판기, 여자화장실이 있어서 가족여행객에게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8호차는 가장 조용하기 때문에 혼자 여행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_

기차 명당자리 ③ ITX-새마을호
ITX-새마을호는 쾌적하며 편안한 좌석이 특징인데요. 화장실은 1, 4, 6호차에 있고, 장애인 화장실과 심장제세동기, 휠체어 경사판은 3호차에 있습니다. 그리고 음료자판기는 3, 4호차, 휴지통은 2, 3, 4, 5호차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불어 ITX-새마을호의 콘센트는 보통 앞자리 1, 2, 3열에 2구씩 3개, 뒷자리인 12, 13, 14열에 2구씩 3개가 위치해 있습니다.

ITX-새마을호의 명당자리는 3호차의
휠체어석 바로 다음 자리가 좋습니다.

앞에 휠체어를 위한 공간이 뚫려 있어서 개방감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SRT는 KTX와는 다르게 캐리어 보관함이 객실 안쪽 가장 앞자리에 위치해 있어 캐리어 보관함 바로 뒤에 있는 좌석을 예약하면 캐리어를 눈에 보이는 곳에 보관할 수도 있고, 다른 좌석에 비해 더 넓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새마을호 5호차는 평일에는 자유석으로 운행이 되는데요. 운이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편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평일 출퇴근 시간에 부득이하게 경부선 및 호남선을 이용해야 한다면, 새마을호 자유석을 끊어서 저렴한 가격으로 편하게 이용하시는 것도 또다른 팁 중 하나 입니다.

_

기차 명당자리 ④ 무궁화호
무궁화의 좌석 방향은 원래 순방향과 역방향이 있지만,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순방향만 선택할 수 있는데요. 무궁화호는 무료로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만, KTX와 달리 콘센트가 많지 않아 노트북이나 휴대폰 충전이 필요하다면 콘센트와 옷걸이가 있는 첫 번째 좌석이나 맨 마지막 좌석이 좋습니다.

무궁화호의 명당자리는 맨 앞자리와 맨 뒷자리라는 말씀 드렸는데요. 맨 뒷자리는 콘센트가 좌석 뒤에 위치해 있으므로, 맨 앞자리가 더 편합니다. 그 외에도 1, 3, 6, 71번 자리가 창가 옆에서 콘센트를 이용할 수 있는 좌석인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_

기차 명당자리 ⑤ 누리로
누리로에서 노트북과 스마트폰 충전을 이용할 수 있는 콘센트가 있는 좌석은 각 호차의 가장 앞자리 4개 좌석인데요

앞자리 중에서 창가 쪽 자리를 예매하면, 앞쪽에 테이블이 있고 콘센트와 더 가까워서 통로 쪽보다는 편하게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누리로는 2021년부터
무료로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_

추가적인 팁!
기차 안에서 태양을 피하고 싶다면(?)
기차를 이용하다보면, 햇빛 때문에 눈이 부셔서 잠을 못잘 때가 있는데요. 오후보다는 오전에 기차를 이용할 때 햇빛 방향을 미리 알고 기차를 예매하면 굉장히 편합니다.

예를 들면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갈 때는 오전에는 왼쪽(C, D), 오후에는 오른쪽(A, B) 좌석을 이용하고, 반대로 서울에서 지방으로 내려갈 때는 오전에는 오른쪽(A, B), 오후에는 왼쪽(C, D)좌석을 이용하면 햇빛을 피할 수 있습니다.

_

지금까지 기차를 이용하는 팁으로 기차별 명당 좌석 명당자리 좋은 자리에 대해 소개해보았는데요.

기차는 거의 대부분 앞좌석과 뒷좌석에 명당이 많고, 개인 취향과 상황에 따라 좋은 자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중앙선 청량리~안동 구간과 청량리역부터 서원주, 원주, 제천, 단양, 풍기, 영주, 안동역까지 운행되는 한국형 차세대 고속열차 KTX-이음이 있는데 한국형 차세대 고속열차 KTX-이음은 좌석마다 무선 휴대전화 충전기, USB포트, 좌석별 개인 창, 유튜브 등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터치스크린이 좌석마다 설치되어 있다고 하던데, 하루빨리 우리나라 모든 기차에 이와 같은 시설들을 이용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본 내용은 국토교통부 공식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