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현대카드 애플페이> 한국 애플페이 검토? (현대카드 입장)

by 김원준님 2022. 9. 11.
반응형


현대카드 애플페이 도입?

국내 애플페이

_

2022년 아이폰14가 새롭게 출시 결정됬습니다.

 

<아이폰14 출시일> 가격, 색상, 디자인, 한국 출시일 (애플워치8, 에어팟 프로2)

아이폰 14 스펙 리뷰 아이폰 14 출시 미국 한국 가격 비교 애플워치8 그리고 에어팟프로2 까지 리뷰 _ 애플이 하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아이폰14' 시리즈를 공개했다. 아이폰의 상징이자 단점이

dingdo.tistory.com

(아이폰14 가격 색상 출시일 출처)

애플의 신형 스마트폰이 출시되는 가을 때마다 나오는 '설'이 있습니다 바로 애플페이의 한국 상륙설 입니다.

2022년 올해도 또 나왔습니다. 애플이 현대카드와 손잡고 이르면 연내 애플페이를 국내 도입할 수도 있다는 관측입니다.

 

_

애플페이, 현대카드 가맹점 중심으로 연내 도입(?)
뉴스 언론기사 그리고 업계의 설에 따르면 애플은 최근 애플페이의 국내 도입을 위해 현대카드와 계약 마무리 단계에 돌입했다고 전해집니다. 현대카드가 최근 애플사와 애플페이 사용 독점 계약권을 완료했고, 현재 밴(VAN)사들과 시스템 개발에 있다는 것이라 합니다.

또한, 일부 금융업계에 따르면 최근 현대카드와 애플은 국내에서 ‘애플페이’ 서비스를 출시하기로 하는 내용의 1년짜리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현대카드는 동시에 카드 결제 단말기 위탁 관리업체인 대형 밴(VAN)사 6곳 및 카드단말기 제조사와 계약을 맺고, 애플페이 서비스에 필요한 NFC(근거리무선통신) 단말기 제조 및 시스템 개발 작업에 착수했다며 여기에 참여하는 밴사는 KIS정보통신, KICC(한국정보통신), KSNET(케이에스넷), KG이니시스, 나이스정보통신, 파이서브 등 6곳

 

현대카드는 늦어도 11월까지 시스템 및 NFC 사용 가능 단말기를 개발하고 12월부터 애플페이를 상용화한다는 목표라고 하며 현대카드는 NFC 단말기를 이미 구축하고 있는 대형가맹점 위주로 애플페이를 시범 서비스할 계획 예정이라 하며 이에 따라 12월부터는 이마트와 코스트코 등 대형마트와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등의 커피전문점, CUㆍGS25ㆍ이마트24ㆍ미니스톱ㆍ세븐일레븐 등 전국 편의점을 포함해 60여개 브랜드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애플은 그동안 국내 애플페이 도입을 위해 꾸준히 국내 카드사들과 접촉을 해왔다며 국내 애플페이 사용을 위해서는 NFC(근거리무선통신)가 가능한 단말기가 필요하며, 애플사 통신 규약에 맞는 시스템이 구축돼 있어야 한다. 그러나 국내 NFC 단말기 보급 대수가 10%에 불과한데다 사용수수료 수준 등의 의견차로 인해 빈번히 국내 도입이 무산됐다 합니다 이유는 국내 가맹점들은 마그네틱 결제 단말기(MST)를 주로 쓰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현대카드가 적극적으로 애플사에 도입 의사를 밝혔고, NFC가 가능한 단말기 도입과 서비스 구축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지원을 약속하면서 독점 계약을 따냈다고 말했으며 애플사와의 계약에는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애플사를 직접 방문해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나옵니다.

현대카드는 이번에 이 비용의 최대 60%를 지원하기로 하면서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현대카드는 가맹점이 NFC결제가 가능한 단말기로 교체하거나, NFC 단말기가 있더라도 사용규격을 국제표준으로 바꿔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게 할 경우 프로모션 등을 걸어 비용부담이 크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단말기 비용 20만원 중 최대 12만원을 할인, 가맹점이 8만원에 살 수 있게 지원해준다는 얘기가 나온다 합니다.

현대카드는 이번 애플페이 도입으로 4위에 머물러 있는 시장점유율을 크게 높일 것으로 보인다 예측하며 특히 2030(MZ)세대가 애플사 제품을 많이 이용하는 만큼, 젊은 고객층을 한번에 끌어들일 수 있게 된다. 한국갤럽이 올해 6월 조사한 결과를 보면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중 아이폰 사용자는 22%다. 특히 20대는 52%, 30대는 42%로 2030세대 충성 고객이 상당하다. 현대카드는 이들을 장기 고객으로 유입시킨다는 전략이라고 언론기사에 관측되는 전망입니다.

*현대카드 공식입장 팩트체크
일단, 진위는 아직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현대카드 측은 “(애플페이와 관련해)확인해
줄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습니다.

제로뉴스에서 직접 하나하나 찾아본 결과 금융언론 다른 뉴스 언론기사는 많지만 애플페이 도입 되는 현대카드 담당자 등의 공식입장 등은 찾아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한국 시장에 애플페이가 들어오면, 일단은 현대카드와 제휴를 맺은 유통 가맹점들부터 결제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카드는 코스트코와 편의점, 대형마트, 커피 프랜차이즈 등과 제휴를 맺고 있죠 이들 가맹점에서부터 결제가 가능할 수 있을거 같은 전망입니다.

 



_

애플페이가 뭐에요(?)
2014년 출시된 애플페이는 애플의 모바이 결제 서비스 입니다. 실물 카드 없이도 아이폰만 들고 있으면 물건을 살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국내 거주자들에겐 갤럭시 스마트폰에 탑재된 삼성페이가 더 익숙합니다. 현재는 전국 280만여 개 가맹점에서 삼성페이를 통한 결제가 가능하죠. 삼성페이에 실물카드를 여러 개 등록해 두고, 외출할 때 지갑을 더 이상 가지고 다니지 않은 분들 꽤 될 겁니다.

(사실상 삼성 갤럭시의 인기중 하나가 삼성페이죠)

애플페이 도입설이 꾸준히 제기되는 이유는 해당 기능을 원하는 유저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아직 기능이 들어오지 못한 이유도 여럿 있죠. 애플 아이폰의 국내 점유율이 낮은 상황이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국내서 70%대 점유율을 기록하는 삼성 갤럭시 제품과 달리, 애플은 22%대(올해 1분기 기준, 카운터포인트리서치대의 낮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하뉴Z세대의 아이폰 이용 비율은 이미 절반을 넘어섰습니다 오픈서베이의 '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1'에 따르면 국내 Z세대의 아이폰 이용 비율이 52%를 넘어섰고, 서울 지역 10~20대로 한정하면 애플의 점유율이 60% 선으로 삼성전자를 웃돕니다.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이나 번개장터 등에 접속하면 이 같은 분위기의 사연도 꽤 됩니다. '중학교 자녀 생일을 맞이해 서프라이즈로 갤럭시 스마트폰을 구매했는데, 아이폰 아니면 안 된다고 해서 내놓습니다.' 각종 커뮤니티에서 한 번쯤 봤을 만한 내용입니다. 실제로 아이폰을 이용하는 1020세대의 비율이 압도적인 상황이죠

애플은 서울 가로수길에만 애플 스토어 1호점을 내놓고, 아이폰 1차 출시국에서도 번번히 한국을 밀어내서 몇해동안 '한국 푸대접'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서울 명동과 여의도까지 애플스토어를 내놓으면서 우호적 분위기 마련에 나서고 있죠.

 



_

애플페이 시작되도, 상용화까지는 갈길 멀지도
하지만 늘, 애플페이 도입설에 그치는 것은 국내 점유율이 낮은데 비해, 들여야 하는 비용은 많기 때문입니다.

애플페이를 이용하려면 NFC(근거리무선통신) 기술을 읽어 들일 수 있는 결제 단말기가 필요하죠. 전국 수백만 가맹점에 NFC 단말기가 있어야 한다는 얘긴데, 현재 전국적으로 NFC 단말기를 보유한 곳은 6만~7만 곳에 그칩니다.

전국 가맹점에 대당 20만원꼴에 달하는 NFC 단말기를 설치할 비용을 누가 댈 수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애플이 그 비용을 대기엔 쉽지 않아 보이죠. 카드사도 그 비용을 떠안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국내에서는 과거 마그네틱 카드를 주로 사용했기 때문에, 마그네틱용 단말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MST(마그네틱보안전송) 결제 방식이죠. 삼성페이가 국내 시장을 독점할 수 있었던 것도 갤럭시 스마트폰은 MST 방식으로 구동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NFC 단말기도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MST 방식으로 큰 이득을 챙겨 온 삼성전자도 이제는 NFC 방식으로 삼성페이를 전면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NFC 결제 단말이 보편화되고 있는 분위기기 때문이죠. 현재 삼성 갤럭시 글로벌 모델에는 별도의 NFC 안테나만 탑재하는 형태인데, 이를 완벽하게 NFC 형태로 바꿔 가겠다는 겁니다.

이처럼 해마다 애플페이설이 흘러나올 때는, 아이폰의 신형 모델 출시가 임박했구나 하는 생각도 동시에 듭니다. 공교롭게도 8일이 아이폰 신형 모델인 아이폰14가 출시되는 날이죠. 신형 모델 출시 하루 전, 애플페이 설이 흘러나오는 타이밍이 공교롭게 느껴집니다.

_

결론만 정리드리면 현재 언론기사들만 봐도 현대카드 12월 애플페이 도입기사가 많이 보이나 아직 현대카드 공식입장이 없으니 일단 기다려야할듯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