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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디토 소비 뜻

by 김원준님 2024.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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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 디토(ditto)라는 단어를 아세요?

아마 많은사람들이 뉴진스 디토(ditto) 노래로 디토라는 단어를 알게 되신 분들이 많은데  디토는 이탈리아어에서 유래한 말로, '마찬가지', '나도'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이 단어와 관련된 새로운 소비트렌드로 '디토소비'가 주목받고 있는데 디토소비의 의미와 그리고 디토소비가 우리 주변에 어떻게 존재하는지 실제로 이를 통해서 영향을 받는 소비자들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자세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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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토 소비 뜻

 

디토소비는 자신의 취향 또는 가치관이 비슷한 특정 인물이나 콘텐츠, 유통 채널 등을 추종해 제품을 구매하는 새로운 소비트렌드를 의미합니다.

너무나 많은 선택지 앞에서 효율을 중시하기 위해, 복잡한 소비환경에서 자신을 대신해 구매 의사결정을 내려줄 무언가를 찾아 최적의 소비를 하기 위해 등장한 개념을 말합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4>에서도 2024년의 10대 키워드 중 하나로 제시했을 정도로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

디토소비 종류
디토소비는 종류가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1. 인물 디토
인물 디토를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누가 사용하는 제품인가?’를 말합니다.

가장 쉬운 예로 인플루언서가 있는데 평소 팔로우하고 있던 유튜버가 추천하는 뷰티 제품을 사거나 인스타그램의 공구 등을 통해 물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인플루언서를 따라 물건을 구매하는 이유는 인플루언서가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도 있지만 그들이 착용하거나 사는 물건을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물건들을 써보고 입어본 사람들이 추천하는 제품인 만큼 그들의 가치관과 판단력을 믿고 물건을 구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콘텐츠 디토
콘텐츠 디토는 평소에 즐겨보는 드라마나 웹툰과 같은 콘텐츠에서 비롯되는데 취향인 드라마 속 주인공의 옷 코디를 그대로 구매한다거나 해당 여행지에 놀러 간다든지 등의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2021년 과자류 수출액이 2002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하는데 이렇게 갑자기 과자 폭발적인 인기를 끈 이유는 드라마 나 영화를 통해 한국 콘텐츠를 접한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오징어 게임에서 나왔던 '달고나'를 보고 달고나를 사 먹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도 했다고 합니다.

3. 커머스 디토
커머스 디토는 유통채널과 관련되어 있는데 예시로는 편집샵, 여행플랫폼과 같이 구매하는 전문몰 자체에서 기존의 백화점이나 마트가 아니라 특정한 카테고리의 상품들을 판매하는 유통 채널을 선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특정 커머스를 따라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이유는 다양한 상품을 일일이 찾아보는 수고를 들이지 않고도 좋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인데 한 번 취향인 고유의 커머스를 찾아두면 여기저기를 가보거나 비교하지 않아도 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디토소비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 때문에 기업에서는 디토소비를 마케팅, 브랜딩 전략 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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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토소비와 헷갈리기 쉬운 개념 중에 '가치소비'와 '모방 소비'가 있는데 가치소비는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를 포기하지 않는 대신 가격이나 만족도 등을 세밀하게 따져 소비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자신이 지향하는 취향이나 가치관을 반영하여 구매한다는 점에서 디토소비와 유사하지만 꼼꼼히 따져서 합리적으로 소비한다는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군가를 따라서 산다는 점에서 '모방소비'와도 비슷하다 할 수 있는데 자신의 취향에 대한 고려가 없는 '모방소비'의 맹목적 소 비와는 달리, 자신이 평소에 좋아하고 가치관과 취향이 비슷한 인플루언서나 그와 관련된 전문가를 따라 그들이 안목이나 상품 해석을 믿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 다른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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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토소비 문제점
이렇게 디토소비는 특정 인물의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영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데 하지만 지나치게 지속될 경우 특정 인물에 대한 의존으로 개인의 정체성이나 자아를 잃을 수도 있고 과도한 소비를 하게 된다는 부정적인 측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명품 앰배서더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면서 청소년들이 무리하게 명품을 구매하는 일이 늘었다는 것이 그 예시 중 하나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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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설명은 기획재정부 블로그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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