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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카카오 피해 보상 발표> 전국민 이모티콘 지급 및 소상공인 최대 5만원 지급

by 김원준님 2022.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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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피해 보상

전국민 이모티콘 지급

소상공인 최대 5만원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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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지난 10월 서비스 오류 사태에 대한 유·무료 서비스 이용자 보상안을 2022년 12월 29일 공식 발표했습니다.

카카오 서비스 장애 피해 보상 및 지원을 위해 구성한 '1015 피해지원 협의체' 지난 10월19일부터 11월6일까지 총 19일간 카카오 공식 채널을 통해 접수된 피해 사례 등을 분석해 전국민 대상 이모티콘 3종, 비즈니스 파트너 대상 3만원·5만원 현금 지급 보상안 등을 마련했습니다.

출처: 카카오

1015 피해지원 협의체, 10여차례 회의 진행하며 사례 분석한 협의체는 ▲소상공인연합회 김기홍 감사, 차남수 정책홍보본부장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최성진 대표 ▲한국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 ▲공정거래-소비자보호 전문가 최난설헌 교수(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와 카카오 송지혜 카카오톡 부문장으로 구성되었으며, 합리적인 피해지원 원칙을 마련하기 위해 11~12월에 10여 차례의 개별 및 전체 회의를 함께 진행했습니다.

협의체는 카카오 공식 채널을 통해 접수된 10만 5,116건 중 카카오의 다른 계열사 접수 건을 제외하고,83.1%에 해당하는 카카오 사례 8만 7,195건을 분석했으며 피해 신고 주체는 일반 이용자가 79.8%으로 가장 많았고 소상공인 20%, 중대형 기업 0.2%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전체 사례 중 유료 서비스에 대한 피해 접수 건수는 14,918건(17.1%), 무료 서비스 중 금전적 피해를 언급한 내용은 약 13,195건(15.1%)이었으며, 이 외 접수된 59,082건(67.8%)은 금전적 피해와 관련없는 문의, 의견, 항의, 격려 등으로 파악됐다고 합니다.

카카오는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6일까지 1차례의 연장을 거쳐 총 19일간 서비스 장애 피해 사례 접수를 받았고 또, 공식 카카오톡 채널(친구 수 약2,900만 명)과 카카오 비즈보드 등을 활용해 가능한 많은 이용자들이 피해 접수 기간을 인지 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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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피해 보상


카카오 피해 지원은 카카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내 일반 이용자와 이번 서비스 장애로 영업에 피해를 입은 비즈니스 파트너로 구분해 진행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출처: 카카오

협의체는 일반 이용자 대상으로 향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카카오의 약속과 사과의 의미를 담아 이모티콘 총 3종(영구 사용 1종, 90일 사용 2종)을 제공하는 것으로 합의했으며 해당 이모티콘은 오는 2023년 1월 5일부터 카카오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협의체 합의 사항 외에도 서비스 장애의 원인 및 재발 방지 대책을 담은 ‘다짐 보고서’와 중소사업자, 농수산물 생산자를 연결해주는 임팩트 커머스‘카카오메이커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감사 쿠폰 2종(2천원, 3천원), 카카오톡의 데이터 관리 서비스 ‘톡서랍 플러스’ 1개월  이용권(300만명)을 이용자들에게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피해 접수한 소상공인 대상으로는 매출 손실 규모액에 따라 지원금을 지급한다고 하며 소상공인 영업이익률과 대체 서비스 유무, 해당 서비스에 대한 카카오 점유율 등을 반영해 매출 손실 규모액이 30만원 이하인 경우 3만원, 30만원 초과 50만원 이하인 경우 5만원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협의체는 소상공인들의 피해 접수 사례를 분석한 뒤 피해 접수 금액 중앙값을 고려해 지원 구간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50만원 초과 피해 사례에 대해서는 협의체 검토 및 피해 입증 과정을 통해 추가 지원을 고려할 방침이며, 이번 피해지원을 위한 별도의 고객센터도 운영하고 소상공인 확인서, 매출 피해 입증 자료, 서비스 활용 영업 입증자료 등 제출된 서류를 기준으로 추가 접수된 사례의 검토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와 별도로, 소상공인연합회 제안에 따라 카카오는 ‘소상공인을 위한 카카오톡 채널 캐시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전체 소상공인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5만원 상당의 무상 캐시를 지급하고 카카오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소상공인이 카카오톡을 통해 신규 매출을 창출하고 고객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도구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소상공인연합회가 제안한 소상공인 대상의 추가 피해 접수도 2주간 진행될 예정이며 추가 접수 일정과 방식은 추후 소상공인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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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즈, 모빌리티, 엔터테인먼트, 페이 등 계열사도 지원책 마련
추가로 카카오 외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페이 등 주요 계열사도 이번 장애로 인해 피해를 본 파트너들을 위해 지원책을 마련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제휴된 PC방 사업체에 대한 혜택 강화를 통해 게임 이용자의 PC방 방문 및 이용 시간 증가를 유도하고, 지역 PC방 오프라인 대회 및 동네PC방 오프라인 이벤트 활성화에 나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서 카카오게임즈는 PC방 접속 장애에 대한 보상으로 PC방 요금상품인 D코인(장애 발생 전주 기준 3배무료코인)을 약 5,700개 매장에 지급한 바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장애기간중 운행에 불편을 겪은 택시기사 및 대리운전기사 회원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보상과 지원을 실행한 바 있으며 먼저 카카오 T 택시유료 구독 서비스 가입 기사들에게 장애 발생 시간의  3배에 해당하는 이용료를 포인트로 보상했으며, 장애 시간동안 운행된 가맹택시 수수료를 받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현재 택시 업계의 여러 단체들과 택시 공급자들을 위한 지원을 논의 중에 있으며 대리운전 유료 서비스 가입 기사들에게도 장애 발생 시간의 3배에 해당하는 이용료를 포인트로 보상했으며, 전국 대리운전 노동조합과의 협의를 통해 지급 대상에 해당되는 대리운전 기사 회원들에게 25,000원에서50,000원의 감사 포인트와 최대 1만원의 교통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페이지 및 카카오웹툰 작가와 콘텐츠제공사업자(CP)를 지원하기 위해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 이용자에게 지난 10월에플랫폼당 3,000 캐시씩 지급했으며 이용자들에게 지급된 캐시는 작품 열람에 사용되었고, 발행처와 창작자에게 정산되어 수익 상승에 기여하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카카오페이는 내년 상반기 소상공인들의 사업 활성화와 경쟁력 제고를 위한 판로 확장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며 또한, 올해 서울시와 함께 지원한 풍수해보험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보험료 일부를 기부함으로써 소상공인들의 생활 안정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 활동 지원을 통해상생의 폭을 넓혀가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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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
공식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 ‘1015 피해지원 협의체’와 함께 피해지원 방안 발표

#카카오피해지원 #1015협의체 #지원방안발표

www.kakaocorp.com

(카카오 1015 피해지원 협의체 방안 발표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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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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