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대교 무료화 취소 유료화 유지
일산대교 통행료 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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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원이 일산대교의 통행료를 받지 못하게 한 경기도의 공익처분이 위법하다며 일산대교 측 손을 들어줬습니다.
2022년 11월 9일 수원지법 행정4부(부장판사 공현진)는 일산대교 운영사인 일산대교㈜ 측이 경기도지사를 상대로 제기한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처분 취소 및 조건부 통행료 징수금지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했습니다.
재판부는 "경기도는 사회기반시설의 상황 변경이나 효율적 운영 등 공익에 필요한 경우라며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 처분을 내렸다"면서 "그러나 원고는 당기 순이익이 발생하고 있어 사업 생존이 어려운 상태라고 보기 어려우며, 경기도의 MRG(최소운영수입보장) 지급액이나 비율도 감소하고 있어 사업시행자 지위를 박탈할만한 공익상 필요성을 인정하기도 어렵다"고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이어 "또 일산대교만 통행료가 부과되는 것은 사실이나 이는 경기도가 이를 수익형 민간투자 방식으로 시행했기 때문"이라면서 "또 일산대교 통행료가 고액도 아니고 부담 정도가 이용자들의 교통권을 제약하고 있다고 보기도 어려워 이 사건 처분은 위법하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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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경기도는 지난해 10월 26일 일산대교㈜의 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하는 공익처분을 내려, 다음날인 27일부터 일산대교 무료 통행을 시행했습니다.
28개 한강다리 중 유일하게 통행료가 있었던 일산대교를 무료화한 것이며 이에 일산대교㈜는 도의 처분이 위법하다며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처분 취소’ 소송과 함께 집행정지를 구하는 신청을 제기했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며 무료화 방침에 1차 제동이 걸렸습니다.
그러자 도는 같은 날 '통행료 징수금지' 2차 공익 처분을 하고, 본안소송 판결이 나올 때까지 최소운영수입보장금(MRG)을 선지급하는 방식으로 무료화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일산대교 측은 이 같은 조치에 즉각 반발해 다시금 집행정지 신청과 취소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에서 또 일산대교 측 손을 들어줬습니다.
이에 일산대교는 20여일만에
다시 유료화돼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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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대교 통행료 얼마(?)
민간자본으로 건설된 일산대교는 고양시 법곳동과 김포시 걸포동을 잇는 다리로, 2008년 5월 개통했습니다.
한강 28개 다리 중 유일한 '돈 내는' 다리이며 일산대교 통행료는 경차 600원, 소형(승용차) 1200원, 중형 1800원, 대형 2400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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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여담으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6·1 지방선거에서 일산대교 무료화를 공약했으며 경기도는 일산대교(주)의 지분을 가진 국민연금공단과 운영권 인수 협상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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