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루테인 추천 효능 비교 정리

by 김원준님 2023. 12. 28.
반응형


한국소비자원은 2023년 10월 17일에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루테인 건강기능식품 12개 제품(루테인 단일 6개, 루테인‧아스타잔틴 복합 6개)을 시험한 결과를 공개했다고 합니다.
*마리골드꽃추출물인 루테인은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기능성 성분이고, 아스타잔틴은 헤마토코쿠스추출물로 눈의 조절력을 향상해 피로를 완화하는 항산화제

[루테인 단일성분 제품]
광동 눈건강엔 루테인 / 광동생활건강㈜
나우푸드 더블 스트렝스 루테인 / ㈜드림리더
뉴트리가든 눈에는 역시 루테인 파워 / ㈜네이처가든
뉴트리디데이 프리미엄 루테인 플러스12 / ㈜더베이글
솔가 루테인 20 / 한국솔가㈜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 / 안국건강㈜

[루테인 및 아스타잔틴 복합성분 제품]
GC녹십자 건강한가 루테인 아스타잔틴 / ㈜녹십자
GNM 피로한 눈엔 루테인 아스타잔틴 / ㈜지엔엠라이프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 / 에스더포뮬러㈜
아이시안 루테인+아스타잔틴 / 씨제이웰케어㈜
아이클리어 루테인 아스타잔틴 / 종근당건강㈜
일양 루테인 아스타잔틴 플러스 / 일양약품㈜

12개 제품의 시험결과를 보면, 전 제품의 루테인 함량은 일일 섭취량 당 최소 18.8mg~최대 23.1mg 수준으로 전 제품이 루테인 건강기능식품의 일일 섭취량인 10~20mg(허용오차 적용 시 8 ~ 24mg) 범위를 충족했다고 합니다.

아스타잔틴이 첨가된 6개 제품의 아스타잔틴 함량도 일일 섭취량 당 최소 3.5mg~최대 13.7mg 수준으로 아스타잔틴의 건강기능식품 일일 섭취량인 4~12mg(허용오차 적용 시 3.2~14.4mg) 범위를 충족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함량은 비슷했으나 조사대상 루테인 건강기능식품의 일일 섭취량(1~2 캡슐) 당 가격은 최소 206원 ~ 최대 838원으로 제품 간 최대 4배 가격 차이가 있었다고 합니다.

루테인 단일성분 제품 6종의 가격은 최소 206원~최대 838원으로 '나우푸드 더블 스트렝스 루테인'(드림리더)이 206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솔가 루테인 20'(한국솔가)이 838원으로 가장 비쌌다고 합니다.

루테인 및 아스타잔틴 복합성분 제품 6종의 가격은 최소 317원~최대 765원으로 'GC녹십자 건강한가 루테인 아스타잔틴'(녹십자)이 317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아이클리어 루테인 아스타잔틴'(종근당건강)이 765원으로 가장 비쌌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성분을 보면, 시험대상 전체 12개 제품 중 루테인, 아스타잔틴만 함유한 제품은 4개가 있었다고 합니다.

루테인과 아스타잔틴 이외에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을 추가로 첨가한 제품이 8개가 있었는데 첨가된 영양성분이 상한 섭취량(인체에 유해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 영양소 섭취 수준)을 초과하거나 근접한 제품은 없었다고 합니다.

캡슐 크기는 제품별로 차이가 컸는데 캡슐의 섭취 편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내용량을 시험한 결과, 최소 98mg~최대 642mg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나우푸드 더블 스트렝스 루테인'(드림리더) 제품의 내용량은 가장 적은 98mg(길이 9.6mm)이었고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에스더포뮬러)은 642mg(길이 20.0mm)으로 가장 커서 약 6.5배 차이가 났다고 합니다.

하루에 섭취하는 캡슐의 개수는 전체 12개 제품 중 11개가 하루 1 캡슐을 섭취하나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에스더포뮬러)은 하루 2캡슐을 섭취하도록 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캡슐 구성 성분도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는데 캡슐을 구성하는 성분은 동물성 원료인 젤라틴을 사용한 제품이 7개였고 식물성 원료인 전분과 해조류 추출 카라기난을 사용한 제품이 5개였다고 합니다.

캡슐 분해도와 안전성 시험 결과는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는데 캡슐이 소화관 내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녹아 분해되는지 확인하기 위한 붕해시험 결과, 전 제품이 20분 이내 녹아 기준에 적합했다. 중금속 4종(납, 카드뮴, 비소, 수은)과 대장균군 시험에서도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다만,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지 않은 기업들이 있었다는데 루테인은 `영‧유아, 어린이, 임산부와 수유부는 섭취를 피할 것'이라는 섭취 시 주의사항이 있으나 일부 제품이 온라인몰 표시사항에서 섭취와 관련된 표현을 사용해 개선을 권고했다. 개선이 필요한 제품은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안국건강),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에스더포뮬러) 2개 제품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 유발물질 표시를 제품 구매 전 확인할 수 없는 제품도 있었다는데 '광동 눈 건강엔 루테인'(광동생활건강),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에스더포뮬러), '일양 루테인 아스타잔틴 플러스'(일양약품) 3개 제품은 개봉 후 확인할 수 있는 동봉 설명서에만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표시했고 '솔가 루테인 20'(한국솔가) 제품은 라벨을 벗겨야 확인할 수 있는 설명서에만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표시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안국건강), '솔가 루테인 20'(한국솔가) 2개 제품은 원재료 정보가 누락 돼 식품이력추적관리정보와 제품표시 간에 차이도 있었다고 합니다.

_

마지막으로 한국소비자원 권영일 식품미생물팀장은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포함된 종합비타민 등을 루테인과 같이 섭취한다면, 영양성분 표시정보를 확인해야 한다"며 "일일 섭취량(기능성을 가진 원료‧성분을 사용해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과 기능성이 보장되는 섭취 범위)과 상한 섭취량 등을 고려해 과잉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권 팀장은 "섭취 편의성에 영향을 주는 캡슐 크기와 일일 섭취량 가격은 제품별로 차이가 커 확인이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본 내용은 한국소비자원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